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기초의학교실

  • 홈
  • 교실소개
  • 기초의학교실

의료인문학교실

센터안내

교실안내
대표전화 팩스번호
053-258-7486

교실소개

 의학교육에서 의료인문학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의료인문학에 대한 교육과 연구의 요구로 의료인문학교실은 2013년 1월 1일에 개설되었다. 2013년 3월 1일자로 황진복 교수가 주임교수로 부임하였으며, 2014년 신동훈 교수, 2017년 백원기 교수, 2019년 이중정 교수 이후 2021년 9월 1일자로 배재훈 교수가 주임교수로 부임하며 현재까지 의료인문학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주임교수를 비롯하여 김대현(가정의학교실), 김동은(이비인후과학교실), 김미경(내과학교실), 김양태(정신건강의학교실), 김재범(흉부외과학교실), 김재영(예방의학교실), 김준식(소아청소년과학교실), 김진희(방사선종양학교실), 김혜순(내과학교실), 김희철(정신건강의학교실), 류영욱(피부과학교실), 박원균(의학교육학교실), 이재호(해부학교실), 이중정(예방의학교실), 이현수(해부학교실), 황일선(병리학교실) 교수가 의료인문학교실의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의과대학 의료인문 관련 교육 및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의과대학 의료인문 교육과정의 개발, 의과대학 의료인문 교과목의 운영 및 지원, 의료인문 교육과정 및 교육관련 연구, 학회 활동과 의료인문 관련 학생활동 등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교수진 책무

  • 리더십관리
    • 의료인문학과 관련된 의과대학 내외의 인력 및 자원과의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유지함으로써 우리 의과대학 내의 의료인문학 관련 연구와 교육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자문을 지원한다.
    • 의료인문학과 관련된 인력과 자원의 전문성 증진을 위하여 관련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하며, 외부의 관련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그 학문적 수월성을 유지한다.
  • 인력관리
    • 의료인문학 교실원을 포함한 학생들과 교직원과의 협력적 소통을 통하여 의과대학 내의 의료인문 정신을 실천한다.
    • 교실의 필요에 따라 관련 교직원의 채용 계획을 제시한다.
  • 자원관리
    • 의과대학의 사명과 학장단의 필요에 따라 의과대학의 자원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의료인문학 관련 위원회나 수업 등에 참여함으로써 자원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육과 연구 및 봉사 활동

교육활동

<강의과목과 교육목표>

  • 인성교육실습
    • 대구 지역 사회복지관에서 봉사활동을 통해 생명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그리스도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봉사정신과 희생정신을 갖춘 의사상을 정립할 수 있다. 또한,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 능력을 기르고 의사의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신뢰를 높이고 윤리적 가치를 내재화하는 윤리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다.
  • 의사와리더십
    • 상대방의 의견을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말하고 설득할 수 있고 나아가 ‘사회와 나’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또한, 현재의 자신을 성찰하고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자신이 생각하는 리더의 특성과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Good Work 프로젝트를 통해 작은 실천으로 나아가 사회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작지만 큰 경험을 할 수 있다.
  • 의료윤리
    • 의료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실제와 유사한 사례를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에 적용하여 문제해결력, 도덕적 판단력,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이 향상될 수 있다.

연구활동

  • 설계기반연구를 중심으로 한 2018・2019년 교과목 운영과 교육과정 개선 및 개발 연구
  •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내 의료인문 학습과정의 개발 : 국내외 의료인문 자료 분석 및 학습과정 연구를 통한 개발 정책 도출
  • 임상실습 중 의과대학생의 기초의학 관련 요구도 조사 : ‘기본의학교육 학습성과 과학적 개념과 원리중심’. 의학교육논단, 2016;18(2):65-82.
  • 의과대학 교수와 학생, 학부모가 인식하는 졸업성과 중요도의 차이. 계명의대학술지. 2016;35(1):8-17.
  • 의과대학에서 통합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계명의대학술지. 2016;35(1):1-7.
  • 의학교육에서의 예술의 활용(The Arts in Medical Education). 의학교육논단, 2015;17(3):148-149.
  • 의학교육기간의 학생연구 : 왜 우리는 학생연구를 말하는가?. 의학교육논단, 2015(5);17(2):57-59.
  • 융합인재교육 이론모형 틀에 기반을 둔 통합의료인문학 교육과정 이론모형의 제안. 2015;17(1):39-48.
  •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통합교육과정 개선
  •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인문학통합교육과정 개발
  • 의료인문 사례 개발 및 적용 연구
  • 한국의학교육학회 학술대회

의료인문 활동

  • 인문학 IN문학 - 의학도서관 추천도서 전시
    • 학생들이 원하는 책을 직접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독서한 도서를 의학도서관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도서를 추천하는 띠지를 제작하고 전시하는 활동을 한다. 이를 통해 독서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을 더함과 동시에 함께 다른 이에게 독서에 대한 감상을 공유할 수 있는 활동이다.
  • 북캉스
    • BOOK과 VACANCE의 합성어 BOOKANCE. 학기 중 쌓인 스트레스를 하루 동안 책을 읽고, 영화도 감상하며 휴식하는 시간을 갖도록 환경을 마련해주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온전히 독서에 집중하고, 상호간의 감상평을 공유하며 독서의 깊이를 더하는 활동이다.
  • 의료인문학 콘서트
    • 의료계의 이슈에 대하여 학생들이 1년간 준비해온 자료들을 발표하고 질의응답 및 토론을 한다. 더불어 의료인문학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연을 통한 예비 의사로서 의료인문학적 견문을 넓히는 활동이다.